메뉴닫기

소년가사전담센터

상속전담센터

청소년전담센터이혼

상속

상속이 개시되면 상속인은 원칙적으로 그 상속개시 있음을 안 날부터 3개월 내에 단순승인(사망자의 모든 재산과 채무를 모두 인정)이나 한정승인(절차에 따라 사망자의 모든 채무를 변제하고 남은 재산이 있으면 상속, 남은 재산이 없으면 책임 면제) 또는 상속포기(사망자의 모든 재산과 채무에 대하여 아무런 권리도 없고 책임도지지 않음)를 할 수 있습니다. 위 기간 내에 한정승인이나 포기를 하지 아니한 때에는 단순승인을 한 것으로 봅니다. 통상 이와 같은 절차를 거치지 아니하고 사망자가 사망한 몇 년 후 사망자의 채권자가 상속인들에게 책임을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상속인들은 상속채무가 상속재산을 초과한 사실을 안 날로부터 3개월 내에 특별한정승인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상속재산 분쟁
상속인들 사이에 상속재산으로 분쟁이 발생한 경우, 상속회복청구, 유류분 반환 청구 등으로 상속인 자신의 상속재산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상속회복청구는 공동상속인이 다른 공동상속인의 상속분을 침해하는 경우 상속재산을 확보하는 방법이며, 유류분 반환 청구는 망인이 생전에 다른 상속인에게 재산을 증여하였거나 사망으로 유증을 하는 경우 자신의 법정상속분의 1/2까 상속재산을 확보 하는 방법입니다.
유류분 반환청구
유류분을 가지는 자를 유류분권자로 하는데 모든 상속인들에게 인정되는 것은 아니며, 선순위상속인들 중 피상속인의 직계비속·배우자·직계존속·형제자매에 한해 인정이 됩니다. 그리고 유류분은 상속인의 권리이므로 상속권의 포기·결격 등에 의하여 상속권이 상실되면 유류분도 소멸합니다.
유류분 계산방법

유류분액 = 유류분 산정의 기초가 되는 재산액 × 유류분권자의 유류분 비율(자녀 또는 배우자 - 법정상속분의 1/2, 부모 또는 형제자매 – 법정상속분의 1/3)

유류분 산정의 기초가 되는 재산액 = 적극적 상속재산액(유증액을 포함) + 증여재산의 가액(상속개시 전 1년간 증여, 상속개시전 1년 이전 증여라도 당사자가 악의인 증여, 공동상속인의 경우 기간이나 악의 상관없이 모든 증여 포함) - 상속채무액

유류분 청구 = 유류분액 – 자신이 증여받은 금액 – 상속받은 금액

“법률사무소 재인은 상속관련 분쟁에 있어 고객의 이익을 최대한 보장드립니다.”

상속전담센터관련 성공사례

목록 보기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맨위로 맨위로